대학로

home > 공연 > 대학로

    공연시간 및 할인가격 등 모든 공연정보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헨리4세> 제1부

공연기간
2009-03-17 ~ 2009-04-05
공연장소
청운예술극장
공연시간
공연시간표
회차 공휴일
  20:00 20:00 20:00 20:00 16:00 16:00  
          19:00 19:00  
관람료정가 전석 20,000원
관람등급 16세 이상 관람
러닝타임 120분
문의번호 02)745-7610
자막서비스 자막없음
한줄소개 셰익스피어 장미전쟁 4부작 제2탄!셰익스피어 국내 초연 명작 사극
주최 유라시아 셰익스피어 극단
제작 유라시아 셰익스피어 극단
후원 서울시문화예술위원회,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셰익스피어학회, 영국문화원, CMS엔터테인먼트

이전페이지로

※ 시스템 교체작업으로 2014.01.19까지 예매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 작품소개


 헨리 4세 제1부

이작품은 창단 이후 계속 초연작들만 공연해온 유라시아 셰익스피어 극단의 셰익스피어 전작품 공연 프로젝트의 초연작 씨리즈의 6번째 무대로 로렌스 올리비에, 데렉 자코비, 케네스 브라나 등 연극계 정상급 연기자들이 열연을 보여주었으며 관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던 셰익스피어의 첫 번째 사극 장미전쟁의 4부작 그 2번째 무대다. 이 4부작의 첫 번째 작품은 “리처드2세”(King Richard II)로 국립극장 무대에서 2008년 9월부터 10월까지 공연되었으며 두 번째 작품 헨리4세 제1부는 2009년 3월 17부터 4월 5일까지 대학로에서 공연이 확정되었고 3번째 공연무대인 헨리4세 제2부(King Henry, Part 2)는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2009년 6월에 공연이 확정되었으며 4부작 마지막 작품 헨리5세(King Henry V)는 다시 가을 씨즌인 10월에서 11월까지 대학로에서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이 4부작 작품들 모두가 역시 국내초연작들이다. 창단공연부터 극단 대표와 연출을 맡고 있는 사람으로 셰익스피어 작품을 계속하게 되는 가장 큰 동력은 셰익스피어 작품 자체 속에 들어있는 작품성이다. 햄릿이나 맥베스 등 좋은 작품들을 번역하거나 읽거나 직접 무대공연들을 볼 때 공감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이 작품들 속에 들어 있는 작가의 인간에 대한 무한한 애정과 그 내용이 인간 가능성에 대한 극대화된 확장실험들을 다채로운 사회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의 복합적 전개과정 속에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사랑, 증오, 복수, 사회질서와 시적정의, 전쟁, 진실과 허상, 극한의 반대와 화합, 천륜과 가족의 의미, 모색과 창조 등 우리가 함께 깊이 공감하고 반추할 수 있는 인류 보편적 가치들이 무대예술의 압축된 창조적 상상력과 함께 가득이 녹아있는 것이다. 인간 자체의 그 인성에 대한 작가의 깊고 넓은 이해와 통찰과 함께 아름다운 시적언어로 극화시켰으며 이 작품을 포함한 장미전쟁 4부작 모두가 그 자체의 독특한 감성적 매력을 갖고 있는 수작들이다.


특히 이 작품에는 급속히 변화하는 시대적 욕구들과 그 사회속의 주요 구성원들 사이에서 걷잡을 수 없이 고조되는 갈등과 그 해소 방식이 역사적인 맥락들과 함께 우리 현대의 동시대적인 감성에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음은 물론 극자체가 뿜어내는 열기와 즐거움 또한 만만치 않다.


이 “헨리 4세 제1부”에선 리처드 2세를 폐위하고 헨리4세 왕이 된 자신의 정치적인 인과응보적 불안과 쉽게 진정되지 않는 내란에도 불구하고 결국 새로운 질서를 어렵게 회복해가는 정치지도자의 처절한 고민과 셰익스피어의 모든 작품들중 햄릿등과는 다른 차원에서 유명해진 작가의 탁월하고 독보적인 폴스타프의 성격창조가 새롭게 관객들과 조우한다. 타락한 청년 탕아처럼 술집을 전전하며 저속한 패거리들과 심각한 문제들을 일으켜 거의 부왕의 포기상태까지 이르렀던 왕자 할의 극적인 변신과 함께 반란군과의 전쟁을 대승으로 이끄는 주도적 역할을 해냄으로써 새왕국의 중심에 세게 되며 후에 프랑스 정벌에까지 나서는 강력한 이상적 지도자로의 결코 느슨하지 않은 변화와 반전의 극적 플롯이 흥미롭게 전개된다.


유라시아 셰익스피어 극단은 아직 국내에서 공연되지 않은 작품들을 포함해 셰익스피어 전작품 공연을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가 완결될 경우 우리 연극계에 배우와 스탭을 포함해 약 1000여명 이상이 참여하게 되고 관객이 수십만에 이를 수 있는 중요한 프로젝트로 연기 연출 기획 관객개발 의상 무대미술 등을 포함한 연극계 전분야에 걸쳐 적지 않은 영향력과 다채로운 실험의 장을 만들어 갈 것이며 연극무대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추가하고 연극예술의 희망적인 미래 개척에 일익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